연구 검색 결과 (3건)
... 개발하면서 선진국 부품과 소재들을 광범위하게 활용하면서 부품 국산화를 위한 노력도 병행시켜 가고 있다. 러시아는 항공재료 및 반제품의 주요 국제 공급처이며 러시아의 항공연구센터는 외국 항공 제조업체의 매력적인 협력대상이다. 이 때문에 대러 경제제재 속에서도 서방의 항공산업 기업들과 러시아 기업 및 기관 간 협력은 확대되고 있다. 러시아 정부는 항공산업 관련 제품의 수출확대를 위해 상호인증이나 부품 공동 생산 등의 방법으로 협력 대상국을 찾고 있다. 러시아는 우리의 항공산업 발전에 좋은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탄소섬유 복합재, 티타늄, 니켈, 알루미늄 등 항공산업 소재에서부터 항공기 엔진, 유압 및 공조기기, 항공전자, 헬리콥터 및 소형항공기 부품생산에 이르기까지 러시아와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야 할 때다.
○ 우리 정부는 항공ㆍ우주 산업 육성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 중 - 한-러 양국 정상은 항공ㆍ우주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합의 ○ 러시아 정부도 민간항공기 제작과 우주산업을 중점 육성 산업의 하나로 정하고 정책적 지원 강화와 더불어 항공기부품 생산 등의 분야에서 해외 협력 파트너를 적극 물색 ○ 특히, 러시아는 세계 3위의 민간항공기 생산 강국을 목표로 설정하고 민간항공기 제작 기술 및 첨단 소재 확보를 위해 외국과의 생산 제휴 등 전략적 협력을 확대해 나가는 중 ○ 항공산업 규모나 기술 측면에서 우리나라는 러시아에 비해 크게 뒤처져 있지만, 러시아 민간항공기 분야 생산 규모가 늘어나면서 항공기 소재 및 부품, 무인 항공기, 소형기 제작 등의 분야에서 러시아와의 협력 가능성이 증대하고 있음.
세계경제가 글로벌화 되면서 단순히 무역 및 현지직접투자뿐만 아 니라 판매, 부품조달, R&D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관계가 형성되 고 있다. 과거 세계적인 분업구조가 산업별로 특화되었지만 최근 들 어 산업 내 분업으로 변하고 있다. 산업 내 분업도 공급사슬(supply chain) 상 분업에서 밸류체인(value chain) 상 분업으로 발전하고 있 다. 공급사슬은 최종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부품소재 및 원자재 조달 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냐는 것이다. 반면, 제품의 기획에서부터 판 매 및 사후관리까지의 전과정을 부가가치사슬로서 표현한다. 최근에 부가가치가 단순히 상품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연구개발이나 브랜드 등 가치사슬의 다른 부분에서 나온다는 논의 가 활발해지면서 ...
소통 검색 결과 (1건)
첨부파일 검색 결과 (3건)
... (1) 항공산업의 대외협력 (2) 러시아와 보잉 및 에어버스 간 주요 협력 분야 2. 러시아 민간항공기 개발의 국산화와 대외협력 (1) 수호이 슈퍼제트 100 개발과 대외협력 (2) MS-21 개발과 국산화 확대 (3) 중국과 민간항공기 CR929 공동개발 3. 러시아 항공산업 소재ㆍ부품 분야 대외협력 (1) 탄소섬유 복합재 (2) 티타늄, 니켈, 알루미늄 등 항공산업 관련 금속 소재 (3) 항공기 엔진 (4) 랜딩 기어 및 유압기기 (5) 공조기기 (6) 항공전자 (7) 항공 내장 (8) 항공기 제조용 설비 제4장 러시아 항공산업의 수출 잠재력과 확대 정책 1. 러시아의 항공산업 수출입 동향 2. 러시아의 수출 확대 정책 방향과 항공산업 3. 러시아의 항공산업 민수용 제품 수출전략 ...
... 2. 핵심산업의 밸류체인 평가 (1)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산업 (2) 중국의 의료관련산업 (3) 중국의 에너지절약 및 환경보호산업 3. 협력 방안 (1)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산업 (2) 중국의 의료관련산업 (3) 중국의 환경보호산업 제7장 러시아 1. 핵심산업 선정 2. 핵심산업의 밸류체인 평가 (1) 항공산업과 탄소소재 (2) 우주 서비스산업 및 부품 제조 (3) 위성항법시스템 응용 산업 (4) 조선산업과 연계한 심해자원 개발 3. 협력 방안 (1) 항공산업 (2) 우주 서비스산업 및 부품 제조 (3) 위성항법시스템 응용 산업 (4) 조선산업과 연계한 심해자원 개발 제8장 인도 1. 핵심산업 선정 2. 핵심산업의 밸류체인 평가 (1) IT-BPO산업 (2) 의료관광산업 ...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최상명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